fnctId=departmentIntro,fnctNo=2043
FLL1001 | 기초 프랑스어 1(Basic French 1) |
---|---|
본 강좌는 프랑스언어문화학과 신입생들이 프랑스어의 기초를 다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강좌로 일상생활의 기본적인 표현을 익힘과 동시에 문장구조와 기본적인 문법사항을 공부하여 2학년 진입 시 곧바로 원어민과 프랑스어 회화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프랑스어 1, 2 강좌와의 차이점은 듣기 연습과 발음하기 그리고 간단한 읽기를 총괄적으로 학습한다는 점이다. |
FLL1003 | 기초 프랑스어 2(Basic French 2) |
---|---|
이 강좌는 <기초 프랑스어 1>을 수강한 학생들이 보다 수준 높은 프랑스어의 기초를 다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강좌로 좀 더 심화한 수준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학생들은 이 수업을 수강하면서 보다 수준 높은 프랑스어 구사능력을 배양하게 될 것이며, 프랑스어권 사람들의 문화를 이해하게 될 것이다. |
FLL2001 | 프랑스어 회화 1(French Conversation 1) |
---|---|
In order to help the students start talking, we will use a variety of documents (pictures, posters, websites..) and activities (grammar/vocabulary revisions, exercises, listening skills development, reading , writing, image description, work in pairs, role plays…) during the class. We will be using the Echo A1 book. The textbook will be provided to the students at the beginning of term. This course is targeted for students who are just starting French or with very basic knowledg of the language. |
FLL2002 | 프랑스어 회화 2(French Conversation 2) |
---|---|
In order to help the students start talking, we will use a variety of documents (polls, TV programs, magazine quizzes, internet forum discussions…) and activities (grammar/vocabulary revisions and exercises, listening skills development, reading practice, dialogue writing, image description, work in pairs, role plays…) during the class. We will be using part of the Echo A2 book. The textbook will be provided to the students at the beginning of term. |
FLL2004 | 프랑스어 문법 2(French Grammar 2) |
---|---|
본 강좌는 ‘프랑스어 문법 1’의 연계 강좌로서, 거기서 연마한 문법적 기초를 토대로, 좀 더 높은 수준의 공부로 점차 그 범위를 확산시켜 간다. 여기서는, 한편으로는, ‘문법 1’의 연장선상에서 미진한 부분들을 보충하며, 또 한편으로는 좀 더 다양하고 심층적인 문법 사항들을 연마한다. |
FLL2005 | 프랑스어 듣기와 발음연습 1(French Listening and Pronunciation 1) |
---|---|
Each lesson will focus on one sound or a pair of sounds, that will be studied through various practice activities: identifying the new sound, learning gradually how to pronounce it alone, in isolated words and in full sentences. We will also try and link sound and writing by analyzing every time the different spellings possible for the same sound. |
FLL2006 | 프랑스어 듣기와 발음연습 2(French Listening and Pronunciation 2) |
---|---|
During each lesson, we will go back on some of the more difficult sounds of French, previously studied in "French Listening and Pronunciation 1". We will add some short phonetic dictations, in order to practice a more precise recognition of the sounds. Also, through the use of various drills, we will work on acquiring a more natural rhythm, intonation and prosody. |
FLL2010 | 프랑스어 문법 1(French Grammar 1) |
---|---|
본 강좌는, 한 마디로 ‘프랑스어의 심층적 이해를 위한 문법적 기초를 연마하는 것’이다. 언어 학습 과정이 ‘문법, 회화, 문화’라는 상보적인 요소들로 구성된다면, 그 중에서도 문법은 언어를 정확하고 깊이 습득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과정이다. 요컨대, 문법에 대한 이해는 언어 공부의 가장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토대를 이룬다. 또한 그것은 차후 수준 높은 프랑스어 독서와 회화를 위한 단단한 기초 연마 작업이 될 것이다. |
FLL2036 | 프랑스 문화권의 이해(Understanding Francophone CultureDebate in French) |
---|---|
'프랑스 문화권의 이해' 강좌를 통해서는 프랑스를 포함한 아프리카, 유럽, 북미 지역 프랑스어권 국가들의 역사 및 사회와 문화, 언어, 지역적 특징 등에 대해 다루게 될 것이다. 본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프랑스와는 다른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고 있는 프랑스어권 국가들을 탐방하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해 프랑스어권 지역들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갖추고 프랑스어의 유용성에 대해 보다 깊이 인식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FLL2037 | 프랑스 언어학 특강(Special Lectures on French Linguistics) |
---|---|
1. 언어학 용어와 예문이 프랑스어이므로 프랑스어에 대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 2. 언어의 이해(교양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은 언어보편성 측면에서 유리한 강좌이다. 3. 언어에 대해 생각해보고 분석해보는 기회를 통해 의사소통능력과 협업능력을 높이고자 한다. |
FLL3014 | 프랑스 예술문화 토픽(Topics about French Arts and Culture) |
---|---|
Students of intermediate and advanced levels will discuss each week about topics found in the French medias about facts relating to artistic and cultural issues which can be found in the historical calendar but also more recently. Each student will have to choose two subjects in a list proposed by the professor and give his personal opinion in the classroom. Other students and the professor will ask questions. |
FLL3019 | 프랑스 명작산책(The World of French Masterpieces) |
---|---|
이 강좌는 2, 3학년 전공 탐색 과목이다. 본 과목은 프랑스언어문학 전공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랑스문학 중 고전에 속하는 시, 소설 작품들을 선별하여 원어로 읽고 토론하는 수업이다. 명작의 원서읽기를 통하여 학생들은 프랑스문학이 지니는 심오한 예술성과 철학성을 음미하며, 프랑스어 해석능력을 강화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
FLL3021 | 디지털 프랑스언어문화(Digital French Language & Culture (Capstone Design)) |
---|---|
본 강좌는 프랑스 언어와 문화를 IT와 연결시키는 융합교육이다. 이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은 프랑스 언어나 문화와 관계된 지식정보의 온톨로지 구축이나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서버 구축 등에 대하여 학습하게 될 것이다. 이 교과목은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학습자들은 학습한 이론을 구체적 결과물로 제출해야 한다. |
FLL3024 | 프랑스어 토론 1(Debate in French 1) |
---|---|
본 강의는 3,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원어 토론을 통해 프랑스어 소통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매 주 마다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주제를 선정한 후, 각 학생이 본인의 의견과 경험을 글로 준비하여 발표한다. 발표 후엔 다른 학생들 및 교수와 함께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다. 수강생들은 이 수업을 통해 듣기 및 말하기 능력을 증진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FLL3029 | 프랑스 시사 토픽(Topics about French Current Affairs) |
---|---|
본 강의는 최근 프랑스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시사 문제에 대해서 토론하는 강의로, 매 주 교수가 제안하는 주 제 목록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의 의견을 발표하고 서로 질의응답 하는 시간을 가진다. 프랑스, 유럽 및 프 랑스어권 나라들의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력 증진과 동시에 프랑스어 실력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
FLL3030 | 프랑스 샹송의 세계(The World of French Chanson) |
---|---|
프랑스 샹송의 역사를 살펴보면서 20세기에 어떤 가수들이 어떤 명곡을 불렀는지 소개하고, 주요 샹송의 가사를 분석하면서 가수들이 프랑스 대중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였는지 확인하면서 195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샹송 속에 나타난 사회적. 문화적 이슈들을 이해시킨다. |
FLL3031 | DELF B1 듣기 · 말하기(DELF B1 Listening & Speaking) |
---|---|
본 강의는 학습자들이 중급 수준의 프랑스어를 듣고 이해하면서 자신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역량을 지닐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아울러 본 강의는 궁극적으로 프랑스어 공인자격증인 DELF B1 취득을 목표로 한다. |
FLL3032 | DELF B1 읽기 · 쓰기(DELF B1 Reading & Writing) |
---|---|
본 강의는 학습자들이 중급 수준의 프랑스어를 읽고 쓰면서 자신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역량을 지닐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아울러 본 강의는 궁극적으로 프랑스어 공인자격증인 DELF B1 취득을 목표로 한다. |
FLL3033 | 프랑스어 강독(Reading French Text) |
---|---|
본 강의를 통하여 학습자들이 고급 수준의 프랑스어 텍스트를 해독하는 능력을 습득하면서 프랑스 문학, 철학, 시사토픽 등에 대한 전문지식을 지니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 강의는 학습자들의 창의사고역량, 지식활용역량 및 국제화역량을 제고하도록 하는 것이다. |
FLL3034 | 프랑스 문명사 1(History of French Civilization 1) |
---|---|
본 강의를 수강하면서 학습자들은 중세부터 18세기까지의 프랑스 역사, 문학, 언어, 예술 등을 학습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학습자들은 자신이 학습한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 그것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역량, 그리고 프랑스와 한국의 문화를 비교?발전시키는 국제화 역량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 |
FLL3035 | 프랑스 문명사 2(History of French Civilization 2) |
---|---|
본 강의를 수강하면서 학습자들은 19세기부터 21세기 현재까지의 프랑스 역사, 문학, 언어, 예술 등을 학습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학습자들은 자신이 학습한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 그것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역량, 그리고 프랑스와 한국의 문화를 비교?발전시키는 국제화 역량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 |
FLL3036 | 프랑스어 토론2(Debate in French 2) |
---|---|
이 과정은 주어진 주제에 대한 토론과 토론 기술에 익숙해지고 완벽해지기를 원하는 중급 또는 고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구두로 짧은 프레젠테이션을 하고 학생들이 제기한 질문에 답하거나, 각자가 의견을 제시하는 그룹 토론에 참여하는 것으로 수업이 이루어집니다. |
FLL3037 | 프랑스 문학개관(Survey of French literature) |
---|---|
본 강의를 통해 학습자들은 프랑스 문학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습득하면서 외국어 능력, 외국의 문화와 사상에 대한 이해력 등을 바탕으로 한 글로벌 역량을 함양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 수업을 수강하면서 학습자들은 다양한 작가들의 작품이 보여주는 다학문적인 종합적 사고와 융복합적 사고를 마주하면서 지식활용능력과 창의사고역량 또한 갖출 수 있게 될 것이다. |
FLL4003 | 실무 프랑스어(Practical French) |
---|---|
Each week will focus on a different, real-life situation: from being a student to managing their daily life to behaving in a professional environment. The students will get some information about the cultural aspects of each topic that might differ from Korea. They will be presented with authentic documents that they would need to understand and use if they were in France. They will also practice different types of encounters through role plays, in formal and informal contexts. |
FLL4007 | 프랑스와 유럽연합(France and the European Union) |
---|---|
Junior and senior students will be introduced to the European Union, its origins, its institutions and its organization. The notion of European Community will be clarified and the political importance and influence of the European Union in opposition to the power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will be shown from different angles, both historical and theorical but also practical. |
FLL4016 | 프랑스어권 문화산업과 지리정보2(Cultural industries of French Speaking Countries and Geographic Informations 2) |
---|---|
'프랑스어권 문화산업과 지리정보2'에서 다룰 내용은 크게 2가지이다 : 첫째, 프랑스어권에 대한 내용이다. 프랑스어를 공용어 내지 상용어로 사용하게 된 배경과 프랑스어의 사용이 해당 국가들의 정체성에 끼친 영향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
FLL4017 | 프랑스어 번역실습(French Translation in Practice) |
---|---|
본 강좌는 ‘프랑스어 읽기’의 확장적, 실용적 영역으로서, 글로벌-트랜스 문화시대에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프랑스어 담론과 장르, 텍스트들의 번역 실습 강좌이다. 그것은 프랑스어로 표현된 다양한 담론들- 문화, 정치, 경제, 사회, 시사, 과학 등 -과 텍스트들- 문학, 에세이, 시, 만화, 연극, 시나리오 등 -의 번역 실습 과정이 될 것이다. |
FLL4019 | 프랑스어권 문화산업과 지리정보 1(Cultural industries of French Speaking Countries and Geographic Informations 1) |
---|---|
'프랑스어권 문화산업과 지리정보1'에서 다룰 내용은 크게 2가지이다 : 첫째, 프랑스어권에 대한 내용이다. 프랑스어를 공용어 내지 상용어로 사용하게 된 배경과 프랑스어의 사용이 해당 국가들의 정체성에 끼친 영향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둘째, 프랑스어권의 문화산업을 역사적 관점에서 추적할 것이다. 문화산업의 범위를 영화와 문학 등에 한정하 지 않고 일상생활과 밀접한 주제(예를 들어 음식)도 포함시켜 하나의 상품으로 탄생하기 까지의 그 과정을 살 펴볼 것이다. |
FLL4020 | DELF B2 듣기 · 말하기(DELF B2 Listening & Speaking) |
---|---|
본 강의는 학습자들이 고급 수준의 프랑스어를 듣고 이해하면서 자신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역량을 지닐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아울러 본 강의는 궁극적으로 프랑스어 공인자격증인 DELF B2 취득을 목표로 한다. |
FLL4021 | DELF B2 읽기 · 쓰기(DELF B2 Reading & Writing) |
---|---|
본 강의는 학습자들이 고급 수준의 프랑스어를 읽고 쓰면서 자신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역량을 지닐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아울러 본 강의는 궁극적으로 프랑스어 공인자격증인 DELF B2 취득을 목표로 한다. |
FLL4022 | 한국 인물사(Great people of Korea) |
---|---|
이 강좌는 인하대에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수강하러 온 프랑스어와 프랑스어권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한국의 역사, 전통, 문화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매우 넓고 새로운 분야에 대한 더 나은 이해를 위해 정치, 문화, 산업 등 모든 분야에서 국가의 발전과 형성에 기여한 주요 인물들의 발표를 기반으로 할 것이다. 프랑스언어문화학과의 한국 학생들도 이 과정에 참여할 수 있어 프랑스어로 주어진 강의를 듣고 친숙한 과목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다. |
FLL4023 | 한불 교류사(History of Franco-Korean relations) |
---|---|
이 강좌는 인하대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수강하러 온 프랑스 학생들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1886년 양국 수교 이래 현재까지 프랑스-한국 관계사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정치, 경제, 문화, 과학 등 모든 분야에서 양국 간의 관계와 교류를 두드러지게 하고 발전시킨 주요 사건들과 주요 날짜를 검토할 것이다. 프랑스언어문화학과의 한국 학생들도 이 과정에 참여할 수 있어 프랑스어 강의를 듣고 친숙한 내용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다. |
FLL4024 | K-POP으로 읽는 한국사회 변모사(The evolution of Korean society through K-POP) |
---|---|
본 교과목은 원래 본교에 재학 중인 프랑스자매대학의 학생들에게 한국문화를 소개할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하지만 이 강의를 프랑스언어문화학과에 재학 중인 한국인 학생들에게도 수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 한국인 학생들이 프랑스인 학생들과 동일한 학습공간에서 프랑스어로 한국문화를 학습하면서 프랑스어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래서 양국의 학생들 모두가 창의사고역량, 지식활용역량, 글로벌역량을 강화하게 될 것이다. |
GEB1107 | 의사소통 영어(English Communication: Pre-Intermediate)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초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8 | 의사소통 영어: 중급(English Communication: Intermediate)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중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9 | 의사소통 영어: 고급(English Communication: Advanced)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고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12 | 크로스오버 1 : 인간의 탐색(Crossover Course 1: Humanities) |
---|---|
인문학은 학문의 영역인 동시에 모든 인간의 마음속에서 쉼 없이 역동하는 원초적인 탐구정신이다. 그것은 자기가 어떤 존재인지를 이해하고 나아가 어떤 존재로 살아갈 것인지를 결단하려는 인간의 근원적인 욕구에서 출발하여, 문학, 역사, 언어, 사회, 도덕, 문화와 예술 등 인간 정신의 다양한 산물에 대한 성찰로 전진한다. 이런 인문학의 정신은 자연을 이해함으로써 그것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배하려는 과학기술의 정신과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 이 강의는 특히 이공계의 학생들을 주된 대상으로 삼아 이처럼 중요하고 필수적이면서도 결핍되어 있기 쉬운 인문학적 정신을 자기 자신에게서 발견하도록 유도한다. 강의에서 수강자는 자아, 공동체, 옳고 그름, 학문, 예술 같은 인문학적 주제들에 대해 읽고, 생각하고, 묻고, 그리고 생각한 것을 말하거나 글로 쓰는 연습을 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 인문학적 지식과 더불어 인문적 감각을 갖추게 될 것이다. |
GEB1113 | 크로스오버 2 : 자연의 탐색(Crossover Course 2: Natural Sciences and Computer Science) |
---|---|
인문계열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자연과학 및 IT의 기본 개념과 관련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현대과학기술 사회에서 요구되는 자연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고자 한다. 아울러 융복합 학문에 대한 기초적 이해에서 전공학습 설계능력의 토대가 함양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수학, 물리, 화학, IT 분야가 우리의 생활과 얼마나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탐구하고 이와 관련된 현대사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종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GEB1116 | 프로네시스 세미나(Phronesis Seminar) |
---|---|
본 교과목은 신입생들이 바람직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신입생 대상 기초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가치 있는 삶의 목적을 수립하고, 성실한 자세로 도전하여 미래를 열어나가는 데 역점을 두며(온라인 인성교육),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토대로 졸업 후의 경력을 수립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오프라인 진로교육). |
GEB1126 | 문제해결을 위한 글쓰기(Writing and Problem Solving) |
---|---|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해 학술적 글쓰기 및 실용적 글쓰기의 이론과 방법을 익힌다. 이를 바탕으로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실습을 통해 향상시켜 대학에서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고 사회에서의 활동을 능독적으로 할 수 있는 교양인을 양성하는 데에 강의의 주안점을 둔다. |
GEB1141 | 미래사회와 소프트웨어-인문사회계열(Software and the Future Society-for the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
미래사회의 필수역량으로 강조되고 있는 컴퓨팅적 사고력은 여러 학문 분야의 창의적 생각들을 융합의 바탕위에 실현하기 위한 기본적 소양이다. 컴퓨팅적 사고를 기반으로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위치하고 있는 다양한 IT기술과 정보환경을 이해하고 나아가 전공 기반위에서 새로운 융합 기술을 창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강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스마트 모빌리티, 가상·증강현실, 사물인터넷, 정보보호 등의 주제를 통해 그러한 능력 배양을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 |
GEB1151 | 커리어 디자인 2(Career Design 2) |
---|---|
- 취업시기 도래 이전에 직무선정 및 커리어 설계의 중요성 인지를 통한 취업경쟁력 강화 - 전공맞춤형 직무선정과 산업 및 기업의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한 적절한 취업시기에의 취업성공 도모 - 구직스킬 향상을 통한 채용시장에서의 학생(지원자로서)의 장/단점 파악 |
HUM1001 | 언어의 이해(Understanding Languages) |
---|---|
현행 언어교육 및 언어학 관련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가 인간 언어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구축하고 있는가 하는 점에 대해서는 적잖은 의구심이 든다. 개별적인 지식이 군화(群化)를 형성하여 그것이 체계적인 형태로 표출되는 인간 언어의 특질을 적확히 파악하는 것이 선결 과제라고 판단된다.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강생들이 인간 언어의 체계와 구조를 이해하고 언어학 일반에 관한 지식을 함양함으로써, 언어학 전반에 관한 외연을 확대함과 동시에 내용의 심화 학습을 도모하는 데에 주안점을 둔다. |
HUM1002 | 문학의 이해(Understanding Literature) |
---|---|
1. 교양인의 삶에서 요구되는 문학적 개념과 용어를 정리한다. 2. 일상언어와 문학언어의 차이점에 대해 문제의식을 공유한다. 3. 문학의 가치와 효용성을 탐구한다. 4.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읽고 창작에 대한 경험도 해본다. |
HUM1003 | 문화사의 이해(Cultural History) |
---|---|
세계사의 흐름을 주도해 온 유럽과 중국을 중심으로 각 시대별 역사와 문화의 핵심 내용 및 특성을 한국과의 비교사적 관점에서 탐구함으로써 이들 지역의 역사적, 문화적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한다. |
HUM1004 | 철학의 이해(Understanding of Philosophy) |
---|---|
이 강의는 철학이라는 학문 분야가 어떤 분야인지를 학생 스스로의 연구 발표와 그에 따르는 토론, 교수의 강의, 그리고 자유로운 질문과 토론 등의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강생은 철학이 어떤 문제들을 어떤 방식으로 다루는지, 철학이 오늘의 사회에서 어떤 효용가치를 지니는지, 또 철학을 공부하면 자신의 인생에 직접, 간접으로 어떤 이득이 될 것인지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과 느낌을 얻게 될 것이다. 강의에서는 매주 주제로 제기된 물음과 대답들에 관하여 학생들의 발표와 교수의 강의가 진행된다. 학생은 교재를 미리 읽고 자신의 생각과 물음을 정리해 와야 한다. 강의의 주제들은 형이상학, 윤리학, 인식론, 사회철학, 심리철학 등 철학의 여러 분야에 걸쳐 있다. |
HUM1005 | 문화학의이해(Understanding Culturology) |
---|---|
대중문화, 문화산업, 디지털, 멀티미디어, SNS 등의 등장과 함께 문화와 문화학은 근본적이고도 본질적인 변화를 체험하고 있다. 21C의 Homo Ludens는 더 이상 19C의 Homo Sapiens처럼 생각하거나 행동하지 않는다. 문화에 대한 경외는 패러디가 되고, 교양은 존중되지 않고 소비되며, 소통은 궤도를 벗어나 네트워크를 떠돌고, 정보는 제공되지 않고 대중에 의해 생산된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비판이론, 문화사회학, 구조주의와 기호학, 문화인류학, 문화심리학, 그리고 문화주의 등 수많은 문화 이론가들에 의해서 구축된 다양한 문화적 이론과 현대 사회에 대한 구체적 문화 분석들이 비판적 관점과 함께 소개되어지며, 이를 통해 우리의 일상과 사회가 연구되고 분석되어진다. |
HUM1011 | 중국어 1(Chinese1) |
---|---|
본 과목은 기초 및 초급 중국어와 이에 상응하는 중국 문화를 학습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가장 기초적인 중국어 발음과 기본 표현으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중국어 학습 경험이 전혀 없는 학습자가 선택하기에 좋은 과목이다. 중국어의 발음과 성조를 정확히 익히고 기초적인 문법, 어휘, 표현을 익혀 중국어 회화의 기초를 다지도록 한다. 또한 수업 중 다방면의 중국 사회 문화 내용을 접하게 되므로 중국 언어문화에 대한 흥미가 배가될 것으로 기대한다. 수업에서는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언어 속에 녹아있는 중국문화를 제공할 것 |
HUM1012 | 중국어 2(Chinese2) |
---|---|
중국어의 운율을 살리는 낭독연습, 문법에 대한 간결하고 명쾌한 설명, 주요표현에 대한 학습 등을 통해서 발음과 회화 표현을 익히게 한다. |
HUM1021 | 일본어 1(JapaneseⅠ) |
---|---|
일본어를 처음 시작하는 자를 위해 일본어의 문자와 발음부터 초급일본어의 모든 내용을 상세한 설명을 통해 강의하며, 나아가 교재 내용에 맞추어 일본문화나 생활상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소개한다. |
HUM1022 | 일본어 2(JapaneseⅡ) |
---|---|
일본어1에 이어지는 내용으로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일본어의 전반적인 사항을 망라하여, 현실성과 실용성이 결여되지 않는 일본어를 쉽고 자세하게 그리고 정확하게 학습한다. |
HUM1031 | 프랑스어 1(French1) |
---|---|
1. 프랑스어에 입문하는 학생들에게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발음, 어휘 및 문법 학습을 통하여 텍스트 읽기와 의사소통을 위한 초급 수준의 프랑스어 구사능력을 배양한다. 2. 프랑스를 비롯한 캐나다 및 프랑스어권 아프리카 나라들의 문화와 접해 봄으로써 학생들의 교양정도를 높이고 세계에 대한 넓은 안목을 갖게한다. |
HUM1032 | 프랑스어 2(French2) |
---|---|
1. 프랑스어 1을 통해 프랑스어에 입문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랑스어에 의한 기본적인 일상대화를 가능하게 한다. 2. 프랑스 및 아프리카, 캐나다 등 프랑스어 권 국가를 여행하거나 그곳에서 머무를 경우를 가정하여, 일상생활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기초 프랑스어를 습득하고 프랑스어권 국가에 대한 문화 이해를 돕는다. |
HUM1041 | 한문 1(Chinese character 1) |
---|---|
과거 동아시아 지역의 공동어였던 한문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통해, 동아시아 문화의 정수에 접근하기 위한 수업이다. 이를 위해 한문 문법에 대한 기초지식을 익히고, 고전 원문을 강독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쌓는다. |
HUM1042 | 한문 2(Chinese character 2) |
---|---|
동아시아의 고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킴으로 고전에 담겨 있는 인문정신을 향유하고 이를 새로운 창조의 원동력으로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형식의 고전 명문들을 집중적으로 다루어 원전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독해력 및 자신감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한다. |